노멀리즘

IB의 교육 목표 및 학습자상

마가초이 2023. 5. 10.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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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로 그리는 미래교육 - 주입식 교육은 이제 그만두자.

지나치게 교과서에 의존하는 교육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배움의 속도나 개별적 관심도에 맞추기 어렵습니다. IB 교육은 교과서 의존도를 낮추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배움은 체계적입니다. 체계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유효한 것 중 하나가 '학생의 자기 평가'입니다. 자기 평가란 다른 말로 하면 스스로 기대치를 만들어 가면서 배움에 대한 동기와 탐구에 대한 열정을 지속시켜 나가는 암묵적인 기제를 말합니다. 배울 내용과 정답을 다른 누군가가 미리 설정해 놓는 순간, 탐구에 대한 욕구나 성장의 희열을 맛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자기 평가를 작동하게 한 것은 IB의 평가 시스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IB에서는 평균을 중심으로 학업성취를 관리하는 표준화된 교과서 의존도를 낮추면서 개개인의 성장을 지원하고 그 결과를 객관화할 수 있도록 평가체계를 표준화 합니다. IB에서 평가의 특징은 한마디로 역량에 대한 평가를 위한 체계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학생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조건을 제시하고 이를 평가에 반영하는 식으로 깊은 이해와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제한된 조건 안에서 자신의 사고의 최대치를 이끌어 내고 이를 평가하는 우리의 평가와는 정반대 되는 방식입니다. 

IB의 교육 목표는 학습자기 국제적 소양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때 국제적 소양이란 '인류의 공통 과제에 관심을 두면서 세계를 함께 지켜 나갈 마음을 갖춘 청소년들이 더 평화롭고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일컫습니다. 그리고 국제적 소양을 갖춘 인재란 IB가 추구하는 학습자상(LEARNER PROFILE)을 통해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IB가 추구하는 학습자상

1. 탐구하는 사람(Inquirers)

호기심이 넘치고 탐구와 조사를 위한 스킬을 몸에 익히며 자주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평생에 걸쳐 학습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2. 지식이 풍부한 사람(Knowledgeable)

다양한 영역의 학문에 걸쳐 지식을 탐구하며 개념적 이해를 개발하고 이를 다시 이용해 지식을 탐구합니다. 지역과 범지구적인 중대한 문제와 사항에 대해 항상 생각하며, 넓고 조화가 잡힌 학문영역에 관한 이해와 지식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3. 생각하는 사람(Thinkers)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복합적 문제를 분석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취합니다. 이성적이고 윤리적인 판단을 내리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춥니다.

4. 소통하는 사람(Communicators)

다양한 언어와 의사소통 수단을 구사하여 사고와 정보를 이해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주변의 사람들과 협력하고 효율적으로 사태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5. 원칙과 도의(道義)를 지키는 사람(Principled)

정의와 평등에 대한 분명한 인식, 그리고 어디서나 사람들의 권리와 존엄에 대해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고 정직하고 진실하게 행동합니다. 성실하고 정직하며 공평한 생각과 도의심을 지니고, 주변 사람들과 지역사회를 존중하면서 행동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에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6.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Open-minded)

다른 문화와 가치 그리고 자국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비판적으로 인식하며, 다양한 관점을 추구하고 평가하며 경험으로부터 기꺼이 성장합니다.  항상 여러 사람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검토하며, 그러한 경험에서 성장하려 합니다. 

7. 배려하는 사람(Caring)

타인의 마음과 필요로 하는 것에 공감하고, 존중하며 자애를 베풀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의 생활과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관여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며 지속적으로 봉사할 수 있습니다.

8. 도전하는 사람(Risk-takers)

익숙하지 않은 상황과 불확실성에 용기와 대처능력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없었던 방안, 사고, 역할을 시도하려는 자립적인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저하지 않고 자신의 신념을 분명히 말할 수 있습니다. 변화와 모험에 직면하기 위해 충분한 지략과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회복성을 갖춥니다.

9. 균형잡힌 사람(Balanced)

자신과 주변 사람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지성 · 마음 · 신체 등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며, 타인 및 세계와 상호 의존적 관계를 맺고 있음을 인정합니다.

10. 성찰하는 사람(Reflective)

사려 깊게 자기 자신의 학습과 경험을 반성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학습과 성장을 지지하는 장점과 한계를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상의 10가지 항목이 바로 IB 교육이 추구하는 학습자상입니다. 세계 속에서 IB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에서는 10가지의 학습자상을 내걸고 있습니다. 어느 항목도 크게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무엇보다 IB가 가장 먼저 제시하는 <탐구하는 사람> 여기에 IB가 출발하는 에너지원을 가지고 있는 게 아닐까 합니다. 탐구심 다른 말로 호기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배움의 시작이 호기심에서 출발하는 것이기에 탐구심은 아이들에게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일상적이고 작은 일에도 항상 '왜 그럴까?'라는 물음표를 단다는 것은 그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무언가를 생각하고 배우려고 하기 때문이며, 이것이 배로 배움의 원점이기 때문입니다.

탐구심이 있기 때문에 지식욕이 생겨나고, 알고 싶고 배우고 싶은 마음이 샘솟게 되는 것입니다. 탐구심에서 나온 배움의 자세는 수동적이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행동하고 스스로 생각하는.....배움과 지식이라는 것은 자신의 호기심에서 스스로 획득해 가는 것, 지식을 익힌다는 것은 그런 것이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IB 교육은 아이들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과 능력을 이끌어 내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IB 교육 프로그램에서 실천되고 있는 수업의 주인공은 어디까지나 학생이고, 학생의 호기심과 자유로운 발상을 이끌어내고 그것을 말로 표현하게 해야 합니다. 즉 자기 스스로 생각하는 행위를 중시해야 합니다. 질문에 대한 아이들의 답에는 정답은 없습니다. 거기에는 미숙한 대답도 많고, 조금 초점이 빗나가거나 질문의 답이 되지 않는 것도 흔하지만, 교사는 그런 것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학생들의 발언에 대해 절대로 부정적인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우선은 학생의 생각을 받아들이고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며, 두려워하지 않고 발언할 수 있는 용기를 키우기 위해서입니다. 여기에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IB 프로그램에는 학생들이 팀으로 발표할 기회가 많은 편입니다. 교사가 주제를 주고 그 주제에 관해 팀원이 함께 조사하고 연구하며, 발표합니다.  그 어떤 발표에도 교사는 우선 잘했어~라는 뉘앙스를 던지고, 부드럽게 부족한 부분을 피드백 해줍니다. 이러한 방식은 학생들이 우선 인정을 받았다는 심리가 작용하여 마음이 열리게 됨으로써 교사의 의견을 아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IB는 수동적인 자세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교사가 상세한 지시를 내리는 일도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주체는 학생 자신이며, 교사는 서포트 역할에 충실합니다. 기다리기만 해서는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합니다. 이것이 IB 교육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기존의 교육 시스템보다 훨씬 엄격한 프로그램일 수 있습니다.  성적이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학교와 사회가 정해놓은 것에 불과합니다. 진정한 의미에서 '배움'이라는 것은 성적으로서는 헤아릴 수 없는 것입니다. IB는 지식과 평가를 무시하지 않습니다. 교육의 목적을 재조명하고 근본적으로 수단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의 사고방식이 IB입니다.